본문 바로가기

Crypto

정보보호 역사 (고대암호) [Crypto]

암호학 (Cryptography)

 - 암호는 정보를 제3자가 판독할 수 없는 문자로 대체하는 방식입니다. 유의미한 정보를 무의미한 문자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주로 암호화는 비밀(보안) 통신을 하거나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 보관할 때 사용합니다.

암호는 시기별로 고대암호 > 근대암호 > 현대암호로 구분됩니다.

 

- 고대 암호 -

- 고대 암호 : 환자(Substitution)암호, 전치(Transposition)암호

- 환자 암호는 다른 문자로 대체하는 방식의 암호입니다.

- 전치 암호는 문장 내에서 문자의 위치를 바꾸는 암호입니다.

- 두 암호방식의 기본원리는 지금까지도 사용중에 있습니다.


 

- 고대 암호에는 스파르타에서 사용한 암호방식 중 하나인 Sctale 암호 방식이 있습니다.

Scytale 암호

- Scytale 암호는 원통에 글씨가 적힌 끈을 감아서 암호를 완성합니다. 해당 끈을 받은 사람은 암호를 만들 당시 같은 지름의 원통이 필요하게 되고 키(Key)는 원통이 됩니다.


 

- 고대에는 슬픈(?) 암호도 있습니다. 두발 암호라고도 하는 방식입니다.

두발 암호

- 사람에게 직접 암호를 적어 보내는 방식입니다. 머리를 다 밀어버리고 암호를 적은 뒤 다시 머리를 길러 전하고자 하는 대상에게 직접 가게 됩니다. 암호를 갖고있는 사람은 그곳에서 다시 머리가 밀리고 상대방은 암호를 확인하게 됩니다.


- 다음은 시저 암호입니다. 시저암호는 환자암호로 문자를 알파벳 순서로 3칸 이동시키는 형태입니다.

시저 암호

- 시저 암호의 키값은 -3이 될 것입니다. 만약 z가 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3 이 됩니다. z = c 가 됩니다.


 

지금까지 고대암호에 대한 설명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근대암호에 대해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반응형

'Cryp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Affine 암호 [Crypto]  (0) 2020.02.15
Pigpen 암호 [Crypto]  (0) 2020.02.15
정보보호 역사(근대 암호) [Crypto]  (0) 2020.02.12
'Euclid 호제법'을 이용한 역원 구하기  (1) 2020.02.07
Caesar 암호 [Crypto]  (0) 2020.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