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Security

AD(Active Directory)와 클롭 랜섬웨어(CLOP Ransomware)

Ohs_ 2021. 1. 5. 18:53

AD(Active Directory)

Active Directory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기능이다. 주로 기업에서 사용하는데 윈도우에 인증 기능을 추가해준다. 즉, 기업의 각각의 PC에 권한을 설정하고 인증하는 기능이다.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업데이트를 배포하고 권한에 따른 정책을 설정하고 인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각 계정에 비밀번호 정책설정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비밀번호의 최소 자리수, 변경 주기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만약 AD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패치를 하거나 여러 정책을 설정할 때 기업내의 모든 PC에 직접 찾아가 설정을 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는데 AD가 이를 해결해주는 것이다.

AD 설정 시 PC 로그인 시 로컬 계정명으로 로그인 하는 것이 아닌 계정 이름이 도매인명으로 바뀐다. 해당 도매인은 중앙에 있는 서버의 도매인으로 연결되고 해당 서버에서 어떤 권한의 정당한 사용자인지 인증 후 로그인을 허용하는 것이다.

 

클롭 랜섬웨어(CLOP Ransomware)

클롭 랜섬웨어는 2020년 11월 쯤 발견된 랜섬웨어이다. AD를 사용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랜섬웨어로 메일의 첨부파일 문서 메크로형 악성코드로 부터 시작된다. 메일에 포함된 문서를 열람 시 매크로가 실행되며 파일 다운로더가 실행된다. 이때, 해당 시스템이 AD를 사용 중일 경우 원격 제어 악성코드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이후 AD 시스템 장악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시스템을 장악한다. 도매인 구성 정보를 확인 후 취약점을 이용한 권한 상승을 노린다. 이어서 관리자 권한 까지 탈취를 성공하면 클롭 랜섬웨어를 퍼트릴 준비를 한다. AD 시스템의 스캐줄러에 클롭 랜섬웨어를 올려서 기업 내의 AD를 사용하는 PC에 랜섬웨어가 걸리게 만든다.

* 자세한 과정은 다음 링크를 참고.

www.ahnlab.com/kr/site/securityinfo/secunews/secuNewsView.do?curPage=1&menu_dist=2&seq=29823

 

유통 대기업 A사 공격 클롭 랜섬웨어 분석보고서 공개

2020년 11월, 보안 업계뿐 아니라 국내 산업군 전체를 떠들썩하게 한 사건이 발생했다. 굴지의 유통 대기업 A사 시..

www.ahnlab.com

이처럼 시작은 작은 메일이었지만 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점점 진화하는 보안 위협에 대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경계하고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의심되는 메일의 경우 열어보지 않거나 가상의 환경에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하며 스피어 피싱 등 각종 피싱 행위도 급증하고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