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processing

현행 시스템

현행시스템(AS-IS)은 차세대시스템 개발 이전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을 총칭하여 부르는 명칭이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현행 시스템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현행 시스템 파악은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연계 정보는 무엇이고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현행 시스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구성이 어떻게 돼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현행 시스템 파악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 :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시스템 구성 현황 파악 : 조직의 주요 업무를 처리하는 기간 업무와 이를 지원하는 지원 업무로 구분하여 파악한다.

시스템 기능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을 파악한다.

시스템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주고 받는 데이터의 종류, 데이터 형식, 프로토콜, 연계유형, 주기 파악

2단계 :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아키텍처 파악 : 기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계층별로 어떤한 기술 요소들으 사용하고 있는지 최상위 수준에서 파악한다.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의 업무 처리를 위해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들의 제품명, 용도, 라이선스 적용 방식, 라이선스 수를 파악한다.

3단계 :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

시스템 하드웨어 현황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들이 운용되고 있는 서버의 위치, 운용 서버의 주요 사양, 수량, 이중화 구현 여부를 파악한다.

네트워크 구성 파악 : 업무 처리 시스템을 위해 어떤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한다.

반응형

'Information proces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뉴딜(Digital new deal)  (0) 2021.01.07
정보와 데이터  (0) 2021.01.02
리눅스 로그 파일 종류  (0) 2021.01.01
로그  (0) 2020.12.25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0) 2020.12.01